-
하루하루는 그리 짧다는 느낌이 없는데 일주일 한 달은 너무 빨리 지나가는 기분입니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한데 왜 이리 쉽게 흘러가 버리는 건지 아쉬울 때가 참 많습니다. 일주일을 주말이 오기 기다리기를 반복하다 보니 어느새 일 년의 반이 지나갔습니다.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세분화된 작은목표를 설정하여 하루하루를 시간 단위로 쪼개 열심히 사시는 분들도 참 많이 계시더군요.
저는 그렇게 까지는 자신이 없어 제나름대로 당분간 공을 들여야 하는 한 두 가지에만 집중하는 편입니다. 그러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하루라는 시간을 좀 의미있게 보내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생산적인 시간을 보내기 위해 실천해 볼 세 가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정리하기
주변을 정리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기쁨을 줍니다. 쓰지 않는 것을 찾아 버리고 먼지를 닦고 물건을 찾기 쉽게 진열하는 습관을 들이려 노력합니다. 저는 어떤 물건을 필요해서 찾는데 도무지 어디다 두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아 오랜 시간을 두고 찾느라 시간을 허비한 적이 많습니다. 그 이후론 되도록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려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일 집안을 작은 부분으로 나눠서 조금씩 버리고 정리하다 보니 많은 것을 얻게 되었습니다. 일단 정리를 하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성취감도 들고 상쾌합니다. 그리고 곳곳을 청소하며 내가 물건들을 기억하며 정리했기 때문에 물건을 찾는 수고로움이 확 줄어듭니다.
정리를 하다 보면 집안 곳곳에 애정이 생기기도 하고 되도록 집에 있는 물건으로 응용을 해서 살게 되는 요령이 생깁니다.
결국 아직은 미흡하지만 집안 정리로 인해 작은 성취감과 기쁨 규모 있는 살림의 재미를 얻게 되었습니다.
2. 기록하기
우리는 하루에 유튜브나 독서, 뉴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꾸준하게 무언가를 듣고 배우는 시간이 많습니다. 예전에는 힘들게 직접 가서 비싼 돈을 내고 들어야 했던 좋은 강의들을 유튜브 클릭 하나로 쉽게 들을 수 있는 참 편리한 세상이죠.
다이어리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짧지만 독서를 조금이라도 했다면 그 안에 기억할 내용을 한 두줄이라도 다이어리에 기록해 봅니다. 또 그날 들었던 유튜브 영상에서 새로 알게 된 점 오래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짧게 기록해 둡니다.
이와 더불어 내가 그날 생각난 아이디어나 티브이 프로그램에서 보고 알게 된 맛집의 노하우, 간단한 가계부 등을 매일 아주 간단히 기록을 해 보는 겁니다.
지나고 보면 그냥 흘려보낸 것 같은 시간들을 붙잡아 두는 작은 의미도 되고 독서나 강의들의 요점정리 노트가 될 수 있습니다.
3. 학습하기
어느 책에서 '프로 스튜던트' 라는 용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시대는 계속 배우지 않으면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디지털의 속도가 엄청 나기에 항상 배우며 살아가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생각할수록 맞는 말 같습니다.
백세시대라는 말이 주변을 보면 현실로 와닿습니다. 구십이 넘는 연세에도 건강하게 사시는 분들이 참 많더군요. 우리는 이미 적어도 백세를 살게 되리라는 각오를 하고 살아야 하는 세대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그런 추세에 발맞추어서 요즘은 무언가를 배우기에 너무나 쉬워졌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영향도 있지만 디지털 교육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좋은 교육들이 참 많아졌습니다. 누군가는 부동산 쪽을 열심히 공부해서 부동산 세금 전문가가 되기도 하고 누군가는 요리 동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꾸준히 올리면서 요리 전문가가 되기도 헙니다. 또 어느 간호사는 중환자실에 근무하면서 너무 힘들었는데, 취미로 캘리그래피를 배우게 되면서 직업도 캘리그래피로 바꾸고 교육기관을 운영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게 되기도 합니다.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일단 쉬운 디지털로 배움을 시작하시고 그 지식을 꾸준히 블로그 같은 곳에 공유하시면서 지식을 채우시기 바랍니다.그러다 보면 나의 지식이 꾸준히 쌓이면서 나의 이력이 되고 나중에 직업을 그만두게 되더라도 인생 2막을 멋지게 설계해 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 유용한 교육사이트 ★
클래스 101
MKYU대학
클래스 유
인클
'일상 > 일상 ..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산 백년회관 정육식당 흑돼지한마리 항정살 맛난곳 (0) 2022.07.19 가산디지털단지 마리오아울렛 야외 힐링쉼터와 백미당 (0) 2022.07.17 산림욕장으로 좋은 아파트단지의 작은 동산 (0) 2022.07.12 나이 오십 지천명을 앞두고 인생2막을 계획해 보기 (0) 2022.07.11 무더위에 맥주만큼 시원한 콤부차 (0) 2022.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