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미국주식시장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SPY / TIGER 미국S&P500) :: 디지털세상 읽기
  • 왜 미국주식시장에 투자를 해야할까요? (SPY / TIGER 미국S&P500)

    2021. 11. 2.

    by. 감사하는 하루♡♡

    왜 미국시장에 투자를 해야하는 걸까요?


    1. 글로벌시장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98%의 해외시장으로 관심을 확장하여 공부한다면 더 많은 기회들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2.미국의 주식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큽니다. 미국의 GDP는 글로벌시장의 약24%를 차지하며 GDP의 70%를 소비가 차지하는 소비대국이고 생산과 소비가 최대라 투자기회가 많습니다. 시장이 크다는 것은 안정적이고 기회가 많으며 그만큼 유동성도 크다는 의미이겠죠. 그래서 전세계의 금융시장이 미국의 월가로 통하고 있습니다.

    2.글로벌 증시 흐름에 미국의 영향력은 막강합니다
    미국시장을 빼고 글로벌자산배분을 논할 수 없습니다.
    글로벌시장에서 높은 영향력을 묻는 질문에 서학 개미들은 미국연방준비제도 이사인 제롬파월을 39% 1위로, 테슬라의 일론머스크를 26% 2위로 답을 했습니다.
    (삼성증권 언택트 컨퍼런스 설문조사 2021년3월31일)

    4.미국에는 각산업별 선두기업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주식투자는 기업을 사는 거나 마찬가지라 생각해도 좋을텐데 그런의미에서 미국에는 정말 좋은 기업들이 많습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시가총액 상위의 기업들을 보면 거의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기업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리바바, 페이스북, 구글, 존슨앤존슨, 월마트, 피앤지, 제이피모건, 비자, TSMC,인텔, 코카콜라.......등 거의가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이름들입니다. 그리고 미래산업을 선도하게되는 글로벌 1등의 인공지능, 전기차, 자율주행차, 클라우드컴퓨팅, 빅데이터 이런 시장을 미국기업들이 대부분 리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S&P지수500투자

    미국 시장에 투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 S&P지수500투자는 변동성은 낮고 수익률은 좋게 꾸준히 좋은성과를 보여왔습니다.

    현존하는 최고의 투자자인 워렌버핏도 그의 아내나 주식을 처음 하는 분들에게는 S&P지수500인덱스펀드에 투자할 것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비록 아주 큰수익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투자할 경우 안정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겠죠.

    미국의 S&P지수500투자는 미국ETF주식에 직접투자하는 방법과 우리나라에서 S&P지수500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미국직접투자하는 ETF인 SPY와 우리주식시장에서 살 수있는 TIGER미국 S&P50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SPY

    아마 세계ETF 종목중에 시가총액이 가장 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장기적인 안정적인 투자로 생각을 하고 있다는 증거겠죠
    SPDR S&P 500 Trust ETF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SPY ETF (출처 : 네이버증권)

     

    SPY의 10년성장그래프 (출처 : 네이버증권)

    중간에 하락시점이 한번 있긴했지만 10년동안 아주 꾸준하게 우상향을 보이고 있네요.

    SPY의 1년 성장그래프 (출처 : 네이버증권)

    최근 일년간의 성장률도 40프로정도 나오고있습니다.

    SPY보유종목 상위10개 (출처 : 네이버증권)


    미국의 우량한 회사들에 투자를 하고 있고 가장 비중이 높은 종목은 애플(APPLE)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MSFT) 아마존 등이 있고 이외에도 유명한 회사들이 보입니다.



    2. TIGER 미국S&P500 ETF

    국내 운용사는 미래에셋증권이고 S&P500을 기초지수로 따르고 있습니다. 아직 만원대의 적은 금액이어서 저는 차곡차곡 모으기에도 부담없는 좋은주식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TIGER미국 S&P500 (출처 : 네이버증권)



    TIGER미국S&P500 1년 성장률 (출처 : 네이버증권)

    최근1년간의 성장세가 아주 안정적인 우상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새처럼 은행금리가 바닥인 시기에는 꾸준히 우상향을 하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에는 여력이 안되지만 미국주식에 투자는 하고싶으신 분들에게는 딱 좋은 상품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제 개인적으로 십년정도 매월 정해진 날에 정해진 금액으로 적립식으로 주식비중의 30%정도는 S&P500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를 해보고 싶습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투자는 본인스스로 알아보고 자기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