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시간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살기 :: 디지털세상 읽기
  • 소중한 시간 집중하고 효율적으로 살기

    2023. 7. 14.

    by. 감사하는 하루♡♡

    푼돈 모아 목돈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돈도 소중히 아끼고 다루고 모아가다 보면 시간이 지나 종잣돈이 될 수 있다는 뜻이겠죠. 시간도 비슷한 것 같아요. 내가 생각지 못하고 무심하게 보내버린 자투리 시간들 그런 시간들을 부여잡고 모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아무도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당신이 가진 매 순간이 바로 당신의 보화입니다."
    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지금 주어진 이 시간을 온전하게 살아내려 노력하고 싶어집니다. 일할 때나, 쉬어갈 때, 공부할 때나 친구를 만날 때 모든 일상을 조금 더 진지하고 깊이 있게 산다면 나이가 많이 들었을 때 후회가 좀 덜하지 않을까 합니다.

     

    소중한 시간

     

    시간을 효율적으로 살기 위한 몇가지 방법들 

    1. 시간별로 내가 한 일 메모하거나 일기 작성

    2. 한번에 두 가지 하기

    3.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 제자리 두기

    4. 에너지 뱀파이어 조심

        결 론

     


    1. 시간별로 내가 한 일 메모하거나 일기 작성

    시간별로 메모를 해보라 권장하기도 합니다. 내가 오늘 뭐 했지라고 생각하면 막상 뚜렷한 기억이 떠오르지 않죠. 시간별로 그 시간에 했던 일 생각들을 기록하다 보면 시간이 정말 빠르구나를 새삼 느끼게 되고 메모한 것들을 보면 그날의 일정들이 파노라마처럼 생각이 납니다. 매일 이처럼 살긴 어렵지만 몇 주간이라도 해보면 내가 집중해야 될 것들과 버려야 될 것들이 구분이 됩니다. 막상 제일 중요하고 주력으로 해야 할 일들로 보낸 시간이  의외로 적다는 것도 알게 되고 생각보다 무의미하게 허비하고 보낸 시간이 상당했다는 점도 반성하게 되고요.  잊히는 게 일상인 우리의 시간들을 하나하나 붙잡아 되새기고 의미를 부여하기에 기록만 한 것이 없는 거 같습니다.

     


    2. 한번에 두 가지 하기

    아주 중요하진 않지만 그날그날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이 있죠. 설거지나 청소 출퇴근 시 걸으며 이동하는 시간들이 있습니다.  집안일이나 출퇴근을 하면서 그냥 앉아서 온전히 듣기엔 시간적으로 아까운 방송들을 들어도 좋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가입되 있다면 출퇴근 나가기 전에 그날 들어야 할 영상들을 다운로드해 두고 이동시간에 들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그날그날 들어야 하는 경제뉴스나 주식방송, 또 내가 매일 계획을 세워둔 어학 관련 영상들은 매일 해야 하는 집안일이나 출퇴근 길에 같이 루틴으로 묶어두면 시간절약이 되고 놓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 제자리 두기

    우리가 생활하면서 매일이나 가끔씩 쓰임새가 있는 물건들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저도 집안 물건들을 정리하기 전에는 물건들을 찾느라 여러 시간들을 허비한 적이 아주 많은데요. 매일 조금씩 집안 물건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자주 쓰이는지 가끔 쓰는지에 따라 각 물건들이 있어야 할 장소들을 정해 주도록 합니다. 한꺼번에 하면 너무 힘든 일이 되어버리니 소소한 즐거움으로 조금씩 해도 좋습니다. 그러다 보면 내가 필요 없는 물건들은 정리를 하게 되고 갖고 있었지만 모르던 물건도 발견하게 되고, 아 그건 거기 있었지라고 인지하게 되고 각 물건들의 위치파악이 용이해집니다. 정리가 되면 물건을 찾느라 애썼던 시간들이 많이 절약되고 시간낭비가 줄게 됩니다.



    4. 에너지 뱀파이어 조심

    나이가 어렸을 때는 사람보는 눈도 미흡했고 그저 친구라면 오래도록 만나는 건 줄만 알았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니 친구들이나 지인들 중에 나와 결이 맞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자주 발견하게 됩니다. 만나서 헤어질 때 괜히 찜찜하거나 기분이 안 좋다면 더 이상은 만나지 않는 게 좋을 거 같더군요. 사람과의 만남이 일방적인 소통이 아닌 상호작용의 소통이 돼야 하는데 어떤 이들은 자기 얘기만 쏟아내고 나의 이야기는 할 시간을 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결국 자기의 힘든 상황이 나의 상황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본인의 주장이며 나를 지치게 하더라고요. 이러한 만남이나 너무나 이해타산적이어서 밥 한 끼 사는 걸 두려워하는 사람도 있었고, 본인이 필요한 정보만 캐물으려 하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연락을 꺼리게 되었고 이제는 거의 단절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괜한 만남으로 버려지는 시간들과 그로 인해 며칠을 찜찜해하는 시간들까지 아끼게 되었고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결국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는 뱀파이어 같은 지인들은 하나 둘 정리하고 그 시간들을 나와 결이 맞는 친구들에게 쏟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다른 이들과의 관계를 맺지 않을 수가 없는데 되도록 내가 정말 편하고 좋은 사람들에게 집중하다 보면 소통이 즐겁고 행복하지 않을까요.

     

     

    결론

    이상으로 하루하루 소중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집중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저의 생각을 이야기 드려 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매일 아침이 되면 24시간이라는 시간을 선물 받습니다. 그 시간들을 온전히 집중하고 감사하며 진심으로 살다 보면 나중에 돌아보았을 때 미소가 지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도 소중하고 귀한 시간들 온전히 집중해서 살아 내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관련 글]

    2022.09.03 - [일상/일상 .. 생각] - 중년의 나를 잘 데리고 사는방법 5가지

     

    중년의 나를 잘 데리고 사는방법 5가지

    시대가 변하면서 중년이라는 의미가 많이 달라진 거 같습니다. 몇십 년 전만 하더라도 중년이라 하면 이제 노년에 가까운 늙은 세대라는 느낌이 강했는데 이제는 늘어난 수명에 비교해서 이제

    digital-creat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