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물가에 식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꿀팁 :: 디지털세상 읽기
  • 높은 물가에 식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꿀팁

    2022. 6. 22.

    by. 감사하는 하루♡♡

     

    월급 빼고 다 오른다고 하죠. 금리도 오르고 물가도 고공행진 중입니다.  반대로 부동산, 주식, 코인 등 자산시장은 추락 중이고요. 여러 가지 원인들이 한꺼번에 겹쳐서 오는 퍼펙트 스톰이라고도 합니다. 정말 다들 허리띠를 졸라매도 쉽지 않은 상황이에요. 외식과 배달을 줄여도 좀처럼 식비가 줄여지지 않는 느낌이지만 그래도 좀 신경을 쓴다면 방법이 없지도 않겠지요. 

     

    식비 절약하는 방법에 제가 아는 내용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조금이라도 절약 계획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1. 마감세일을 이용

     

    전에 대형마트에 저녁쯤 가게 되면 마감세일을 많이 했었죠. 문 닫을 시간에 맞춰서 다음날까지 팔기 어려운 품목들은 싸게 떨이하려는 목적이었던 거 같아요.

     

    요즘엔 온라인으로 장보기 많이 하시죠? 새벽 배송도 좋고 일정 금액 이상이면 무료배송이라 너무 편리하게 이용하기 좋습니다. 저는 주로 GSfresh에서 구매하는 편인데요.  새벽이나 오전 중에 보면 위대한 빅세일 코너에  마감세일에 만만하게 즐겨먹기 좋은 식재료들이 매우 저렴한 가격에 뜨는 경우가 많아요.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들이긴 한데, 보통 먹을 수 있는 기간은 그보다 넉넉하니 그리 염려 안 하셔도 됩니다. 식단을 세일 품목에 맞게 조정해서 구매하면 절약하는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마트에서 운영하는 쓱닷컴에서도 새벽 배송에 마감세일 제품이 괜찮다고 하니 온라인 쇼핑도 알뜰하게 이용해 보세요.

     

    gsfresh 마감세일

     

     

     

    2. 못난이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

     

    세계적으로 생산량의 20~30%의 농산물이 못생겼다는 이유로 버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농산물은 부패하면서 메탄가스와 이산화질소를 배출하여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도 되고 있다고 해요. 못생겼다는 이유로 대형마트나 가게에서 외면받는 채소나 과일들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꾸러미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예스어스

     

    성장 과정에서 터지고 깨진 흔적이 있는 친환경 농산물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못생겼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상품성이 없어서 버려지는 많은 농산물들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거죠. 이렇게 버려지는 못난이 농산물들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탄소가스를 배출한다고 합니다. 못난이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면서 지구 환경도 보호할 수 있어서 참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어스 박스]라는 구독 상품도 있습니다. 어스 박스는 판로가 부족하여 버려질 위기에 있는 6~10종의 친환경 농산물로 구성된 친환경 못난이 채소 박스를 정기 구독하여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언밸런스 마켓

     

    맛과 품질에 문제가 없지만 외적인 기준에서 외면받는 친환경 농산물을 전국의 인증된 생산지에서 직접 공급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매주 화요일까지 주문된 상품을 매주 목요일에 발송하며 매달 6~8가지의 농산물이 랜덤으로 발송됩니다. 유기농 또는 무농약으로 구성된 친환경 농산물이며 친환경 포장으로 배송되고 추천 레시피가 함께 들어 있어서 농산물 보관법부터 효능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3. 대용량 구매

     

    보통 식당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은 음식 재료들을 식자재 마트나 시장에서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입하시죠. 가정에서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품목은 대용량으로 구매하면 많이 저렴합니다. 카레나 짜장류, 참치, 햄 등이 있습니다. 

     

    카레나 짜장 : 예를 들어 100g 4인분 오뚜기 카레를 사면 개당 단가가 2천 원이 넘어갑니다. 대용량 1kg 50인분을 사면 5천 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니 정말 저렴한 편입니다. 조금씩 덜어 쓰고  냉동실에 보관하며 여러 요리에 활용합니다. 100g 한 봉지 4인분이 종이컵으로 한 컵이라는 기준을 잡고 계량하시면 됩니다. 

     

    참치 : 참치 200g 기준으로 10개에 2만 5천 원이 넘는 가격에 판매되는데, 1880g을 약 16000원 대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4. 냉장고 제대로 파악

     

    마감세일이나 못난이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집 냉장고나 찬장에 어떤 식재료가 들어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한 거 같아요. 세일할 때 잔뜩 구매했는데 까맣게 잊고 있다가 유통기한을 놓쳐 버리게 된 경우 있으시죠? 우리가 버리는 식재료만 없게끔 알뜰하게 관리해도 식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일단은 우리 집에 있는 품목은 무엇인지 철저히 파악하고 계획된 장보기를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5. 냉동 밀키트

     

    집밥을 먹다 보면 가끔은 얼큰한 부대찌개나 육개장, 사골곰탕 같은 류의 음식들이 당길 때가 있죠. 요새는 밀키트 종류가 엄청 다양하게 나와서 외식 못지 않게 식단을 구성하기도 편리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이나 밀키트 전문점을 지나다 보면 그날 세일하는 품목들이 꼭 있어요. 이런 밀키트를 사다놓고 피곤하거나 색다른 메뉴가 당길때 이용해 보세요.

     

    특히 온라인몰에서는 냉동 부대찌개나 육개장 갈비 곰탕 같은 제품을 싸게 이벤트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런 냉동 제품들 세일할 때 구매해서 냉동실에 보관했다가 피곤해서 밥 차리기 귀찮은 날 외식 방어하기도 좋고 주말에 가족들 한자리에 모일 때 다른 재료 첨가해서 푸짐하게 응용하기 참 좋습니다. 

     


     

    이상으로 식비 절약에 대한 저의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계신지도 궁금하네요. 올 연말까지는 계속적으로 금리인상 압박과 그에 따른 높은 물가 상승 소식이 경제 뉴스를 장식하고 있어서 참 씁쓸한 요즘이에요. 조금이라도 여러분이 식비를 절약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이지만 다들 힘내셔서 어려운 시기를 잘 대처해 나가셨으면 합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