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정리하고 2022년을 계획합니다.
올해의 마지막 날입니다. 연초에는 까마득했던 날들이 어쩜 이리 쏜살같이 사라졌을까요? 미스터리 합니다.
60대가 다되어가시는 어떤 분은 시계에 모터가 달린것처럼 세월이 빠르다고 하시던데, 나이가 들수록 정말 공감이 되네요. 제가 호랑이띠라 내년은 좀 반갑기도 하면서, 마지막 40대를 보내는 해라 감회가 남다르기도 합니다.

2021년을 보내며 2022년을 계획해 봅니다.
1. 독서
제가 평소에 그리 독서를 즐겨 하는 편이 아니었어요. 2021년에는 의도적으로 독서를 열심히 해서 거의 70권 정도의 책을 읽었습니다. 주로 제가 모르던 분야인 마케팅 관련 책이었는데, 중간중간 소설이나 자기 계발서 등을 합치면 거의 70권정도의 책을 읽어냈네요.
저처럼 책과 친하지 않았던 사람도 마음을 먹으니 초반엔 힘들었지만, 읽을수록 속도가 붙더군요. 그리고 서평을 써 본적도 없었는데 책을 읽고 서평으로 남기면서 읽었던 내용에 대하여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는 경험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서툴긴 해도 글을 쓰는 것에 조금은 익숙해지기도 했습니다. 독서라는 게 참 묘한 게, 읽으면 읽을수록 다른 책에 대한 호기심이 증폭되고, 소리 없이 내리는 눈처럼 지식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머릿속에 소복이 쌓이는 기분이 들어서 뿌듯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2022년에는 마케팅관련도서 40권을 채워서 목표했던 백 권을 달성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목표인 경제분야 특히 주식 관련 책을 10권 읽어 볼 계획입니다. 또한 자기 계발과 소설도 포함하여 2022년에도 비슷하게 토털 70권 정도 읽을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2022년이 끝나갈 즈음엔 독서에 대한 어떤 느낌이 들지 또 기대가 됩니다.
2. 주식투자 시작
2021년에는 평소 생각만 했던 주식투자를 주식앱을 깔고 실행했습니다. 유튜브로 관련 영상을 보며 공부하고 나름 방향을 설정하여 ETF를 사모으기 시작했죠. 아직은 초보 주린이라 갈 곳이 멀지만, 투자를 안했을 때 보다 공부의욕도 생기고 재미가 있어요. 앞으로 5년, 10년 후가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삶의 소소한 기쁨이에요.
2022년에는 2021년에 투자한 금액보다 4배정도 더 모으는 게 일단 목표입니다.
3. 블로그 글쓰기
2021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매일 쓴다는 게 쉽지는 않습니다. 보통 1-2시간은 족히 걸리는 거 같아요. 하지만 글을 쓰기 위해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도 생각해야 하고, 관련 지식을 찾아보기도 해야 하고,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에 글쓰기 공부에 정말 많은 도움을 받습니다.
2022년에도 매일 꾸준히 블로그 포스팅을 할 계획입니다. 나의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나타낼 수 있는 개인 미디어가 있다는게 참 좋습니다. 개인의 스토리에 대한 기록도 되고 더불어 성장을 위한 도구도 되고 공부한 흔적도 되고, 2022년에는 블로그는 누구나 한 번씩은 꼭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4. 취미 하나 시작하기
평소에 그림을 배우고 싶은 생각이 참 많았어요. 요새는 유튜브로 독학이 가능하니, 기본적인 수채화나 색연필화부터 배워볼 생각입니다. 마음속으로 생각만 하고 있던 것들을 밖으로 하나씩 끄집어 내야 겠습니다. 돈이 많이 들거나 매우 번거롭거나 한것도 아니었는데, 왜 그리 시작을 못하고 있었는지요.
2022년에는 유튜브의 좋은 스승들이 올려놓은 기초영상을 찾아서 한달에 최소 두 개의 기초 작품을 그려보겠습니다.
5. 디지털 툴 학습하기
디지털 시대에는 책으로 지식 공부만 해서는 안되더라고요. 공부한 것을 표현해 내고 알리기 위한 기본적인 디지털 도구에 대한 습득이 반드시 필요한 거 같아요.
그래서 2022년에는 구매해 놓은 씽크와이즈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해보고, 영상편집도 여기저기 더 찾아봐서 익숙하게 배워둘 예정입니다. 그래서 기회가 되면 블로그에서 유튜브나 홈페이지의 영역으로 콘텐츠 발행 영역을 확장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