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모음/국내 여행 정보

국내의 아름답고 이국적인 풍경의 사찰 BEST 5

감사하는 하루♡♡ 2022. 8. 10. 19:16

전 불교 신자는 아니지만 여행 중에 들리거나 지인을 따라 가끔 절에 가는 걸 좋아합니다. 절은 주로 관광지에 인접해 있고 자연친화적인 장소에 있는 편이라 종교를 떠나서 둘러보기에 부담이 덜합니다. 조용하고 고즈넉한 사찰에 들리면 경건하고 겸손한 분위기에 마음도 정화되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우리나라엔 전국적으로 유명한 사찰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풍경이 아름답고 이국적인 사찰에 대한 정보를 공유드리니 몸과 마음의 힐링과 더불어 좋은 여행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수선사

 

수선사 정원

수선사는 전국에서 정원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사찰입니다. 수선사를 창건한 분은 여경 스님으로 1993년 문을 열었다니 아직 30년도 안 된 젊은 사찰입니다. 여경 스님이 동생의 도움으로 논을 사서 작은 건물을 지은 게 사찰의 시작이었습니다. 논에서 나온 돌과 뒷산의 물을 활용해 만든 게 연못과 정원이었으며 절이 지금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2013년 산청 한방엑스포 때였습니다. 손수 만드신 아름다운 정원에 독특한 형태로 만들어진 나무다리는 굉장히 이국적이면서 아름답습니다. 이곳에 처음 오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할 수밖에 없게 되는 특이한 건물이 있는데 이것이 놀랍게도 화장실입니다. 이곳의 화장실은 전국 모든 유원지를 통틀어 아마도 가장 이색적이고 깨끗한 화장실일 겁니다. 거의 특급호텔 수준의 화장실이며 특이하게도 이곳에는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합니다. 또한 대웅전 앞의 잔디정원도 소박하면서 다른 사찰과 차별화된 풍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2. 보성 대원사


대원사는 티벳의 사찰 같은 느낌이 있는 곳입니다. 사찰 입구에 티베트 사찰 박물관이 있습니다. 대원사 진입로 7km구간은 한국의 아름다운 100길로 선정되어 있는 곳이라 봄에 벚꽃이 필 때 아주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티베트 불교문화는 인류가 이룩한 영적인 문명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하는데, 이런 티베트의 정신문화와 예술 세계를 소개하고 한국 불교와 교류를 촉진하고자 2001년 티베트 사찰 박물관을 열었다고 합니다. 또 박물관 개관을 축하하는 달라이 라마의 메시지, 티베트와 네팔에서 보내온 부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해 수미 광명 탑을 만들어서 볼거리가 많은 사찰입니다.



3. 용인 와우정사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와우정사는 커다란 황금불두상이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와우정사의 상징인 불두상은 높이가 8m 정도가 되는 커다란 크기에 얼굴 아래에는 커다란 돌탑을 정교하게 쌓아 올린 형태입니다. 담벼락이 없는 사찰이라 산책하듯이 둘러보기도 좋은 곳입니다. 1970년대 세워진 현대식 사찰이라 탑이나 불상 등의 조형물이 많아서 볼거리가 많습니다. 인도 미얀마, 스리랑카, 중국, 태국 등에서 모셔온 불상이 3천여점 전시가 되어있어 이국적인 불상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4. 제주 약천사


보통 제주도에 여행을 하러 갈 경우 사찰을 방문하게 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 제주 약천사는 서귀포에 위치하고 있으니 중문 쪽에 여행을 하신다면 한번쯤 들려보기 좋으실 거예요. 큰 규모와 볼거리가 많은 사찰 중 하나이며 곳곳에 야자수가 많고 포토존이 있어 관광하기 좋은 곳입니다. 약천사는 동양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고 하니 종교의 유무에 관계없이 가볼만한 곳으로 고즈넉한 분위기에서 산책하기 좋습니다. 특히 절 뒤쪽으로 제주바다가 넓게 펼쳐져 있어서 경치가 참 좋은 곳이기도 하고, 평지로 되어 있어서 둘러보기도 편합니다.




5. 장흥 보림사

장흥 보림사는 860년에 창건된 통일신라 시대 고찰입니다. 통일신라시대에 선종이 중국을 통해 들어왔고 당시 9개의 선종 사찰을 세웠는데 그중에 가장 먼저 세워진 사찰이 바로 보림사라고 합니다. 인도 가지산의 보림사, 중국 가지산의 보림사와 함께 ‘동양의 3 보림’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여름이면 보림사 뒤쪽 울창한 비자나무 숲이 더 운치 있고 수령 300년이 넘은 비자나무 500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습니다.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상에 보이는 편평하게 처리된 콧등이나 두드러진 인중, 두툼하고 작은 입술, 유난히 크고 긴 두 귀의 표현 등은 이제까지의 불상에서 볼 수 없었던 개성이 강한 인상으로 매우 이국적인 모습임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관련 글]

2022.06.30 - [생활 정보 모음/국내 여행 정보] - 국내에서 해외 같은 이국적인 여행지 BEST 5